쿠쿠 가습기를 사용하면서 종종 바람은 나오지만 가습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습기를 사용할 때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경우가 많지만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인해서 가습이 안될 때가 많죠. 특히 가습기 자체적으로 안 켜지는 현상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가습기 분무가 안될 때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기기 자체적으로 고장인 경우가 많아서 쿠쿠 서비스센터에 A/S 점검을 해야 되나 고민을 할 때가 많습니다. 아무튼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경험한 부분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원플러그 문제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정상적으로 연결하였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정확하게 콘센트에 꽂혀 있는지 확인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전원 플러그를 다시 한번 빼서 다시 꽂아 주는 방식으로 해결합니다.
물 부족 현상
물 부족 표시가 화면에 나타났는지 확인합니다. 현재 물이 부족하다면 가습이 되지 않습니다. 물을 MAX 이하로 넣어서 다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습도 조절 설정 확인하기
일반적으로 습도 설정을 해놓은 가습기의 경우에는 설정한 습도 이상이 되었을 때에는 가습기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60%까지만 습도를 유지하고 싶을 때 60%로 설정하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더 이상 습도가 올라가지 않고, 가습기 작동이 멈춥니다.
진동자 위에 이물질이 있는 경우
진동자 주위나 위쪽에 이물질이 묻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을 해야 됩니다. 이물질을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 수조의 물을 수돗물로 교체한 후 사용해야 됩니다.
가습기를 장시간 사용했을때
습도가 낮은 겨울철에 가습기를 청소하지 않고, 계속 물을 부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가습기 자체의 기계적인 오류나 문제, 고장의 원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가습기 내부를 청소하지 않고, 물을 부어서 사용할 경우에는 위생적으로도 좋지 못합니다. 때문에 하루에 한 번 청소를 매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동자에 강한 충격을 줬을 경우
이런 경우에는 전원 연결 구의 어댑터를 분리하였다가 다시 연결해 보도록 합니다. 다시 동작시켰는데도 가습기가 동작 되지 않는다면 가습기를 구매한 곳에 문의해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