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택시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택시이며, 카카오택시와 같이 전화나 스마트폰으로 호출해서 현재 나의 위치까지 택시가 와서 목적지까지 안내해주는 택시를 말한다.
길거리에서 택시를 잡는것이 불편하다면 콜택시를 이용해서 보다 편리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다.
모범콜택시란?
기본적으로 운전자가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여러가지 교육을 받아서 운행하는 운전자들을 말한다. 전반적으로 차량 상태가 좋으며 안전운전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일반콜택시보다 비용이 비싸지만 그만큼 승객이 편안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도록 운전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대형차량이 많다.
모범택시의 입지
모범택시의 입지는 좋은편이 아니다. 우선 모범택시 기사가 되려면 일반택시 자격 무사고 5년, 운전경력 무사고 10년이 필요하다. 최소 15년 이상 무사고 운전을 해야 모범택시기사가 될 수 있다.
어려운 진입장벽에 비해서 모범택시 수요층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최근 출시되는 일반택시 차량의 승차감이나 차량크기가 예전에 비해서 많이 좋아졌으며 택시기사들의 서비스도 개선되어서 모범택시를 탈 이유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모범택시 상위버전인 고급택시가 2015년도에 도입되면서 모범택시의 위치가 정말 애매해졌다. 일반택시 -> 모범택시 -> 고급택시 순으로 되어 있는데…
모범택시보다 고급택시의 요금은 비싸지만 서비스는 고급택시가 훨씬 좋기 때문이다.
그래도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운행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수요층은 꾸준히 존재하는 모습이다. 고급택시만 도입되지 않았다면 어느정도 모범택시의 입지는 괜찮은 편이었겠지만 상위버전이 생기는게 가장 큰 타격이 되었다.
시대의 흐름에 따른 변화
모범택시를 타는 경우는 열차, 공항에서 보통 많이 탄다. 그곳에 모범택시가 많기 때문이다. 집에서 공항까지 콜택시를 호출할때 일반콜택시를 호출하는 경우가 많지, 모범콜택시 호출은 잘 안하는 편이다.
종종 가족 인원수가 많거나 짐이 많은 경우에는 모범콜택시를 호출하는 경우도 있긴 있다. 서울에서 모범콜택시를 호출해보면 예전에 비해서 업체수가 많이 줄어들었으며 지자체에서도 모범택시에 대한 지원도 늘어나고 있지 않은 상태다.
무엇보다 모범택시를 운전하려는 운전자들의 숫자가 줄어들고 있는데, 그 이유는 생각보다 수입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어서 차라리 모범택시보다는 고급택시로 옮겨가는 운전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다양한 이유와 사회적 변화,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택시업계의 변화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만큼 우리가 생각하는 모범택시의 장점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그래서 승객들은 모범택시를 타지 않고, 일반택시를 선호하고 있으며 특별한 사람들이 특별한 날에 이용할때 고급택시를 보다 더 많이 이용하게 되었다.
모범택시가 일반택시보다 더 좋고, 장점이 많으려면 요금이나 서비스, 운전자 수입 등의 질적 개선이 필요한데, 이부분은 지자체나 정부에서 지원해주지 않는다면 개선되기 아무래도 힘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