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스마트키가 되는 차량이 많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키가 갑자기 작동이 안 될 때가 있을 텐데요, 이럴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난감할 것입니다. 근처 정비소가 있다면 정비소에 방문해서 해결하면 되겠지만 없다면 보험회사에 도움을 요청해야 됩니다.
그 이전에 왜 차량용 스마트키가 작동이 안 되는지 이유를 알고,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해결을 해야 될 것입니다. 아래 내용을 그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였으니 참고해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
스마트키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키 안에 들어가는 배터리 사용량을 확인해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을 구입하고 3년정도 되면 배터리교체시 오게 됩니다. 차량별 스마트키의 배터리 수량은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1개가 들어가게 되는데요, 여유 건전지가 없기 때문에 작동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일부 제조사별 차종에 대해서는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방전되어도 여전히 문을 잠그거나 잠금해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르노 자동차의 경우 스마트키로 비상키를 사용한 도어 잠금 및 잠금해제, 시동을 거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자동차 문 잠금/잠금해제
- 비상키를 사용하려면 버튼 1을 누르고 비상키를 잡아당깁니다.
- 비상키를 운전석 도어 핸들 키 홀에 꽂습니다.
-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차량을 잠금해제합니다.
-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차량을 잠금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 문제
자동차 스마트키는 주파수를 이용해서 자동차의 문을 열거나 닫거나 시동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주파수 통신을 해서 작동하는 방식인데요, 주변에 주파수를 많이 사용하는 전기 장비인 휴대폰, 무전기, 비디오 게임기, 중복되는 다른 차량의 스마트키가 있다면 주파수 문제 때문에 스마트키가 일시적으로 작동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닌 경우도 많지만 주파수가 겹치는 전자기기들이 주변에 있다면 작동이 안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주파 전자기장 문제
앞서 설명한 주파수 문제와도 비슷한데요, 스마트키는 고주파 전자기장에 매우 취약합니다. 주변에 경찰서, 관공서, 방송국, 군부대, 송신탑, 공항, 항구 근처 등에서는 고주파 전자기장이 많이 발생한다면 일시적으로 스마트키가 락이 걸리면서 작동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추울 때
날씨가 너무 춥다면 스마트키 작동이 안됩니다.
차량 시동이 걸려 있을 경우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에는 시동이 켜졌는지 안 켜졌는지 모를 정도로 엔진음이 매우 조용합니다. 그래서 시동이 안 켜진 줄 알고, 시동을 켜게 되는데요, 이미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스마트키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엔진 구동 시 스마트키의 문 잠금이나 문 잠금 해제 버튼의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우선 시동을 끄고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비소 점검 받기
자가점검을 해봤지만 스마트키 작동이 안 된다면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된다고 계속 자가점검을 하는 것은 안전상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지정 정비 업소에 방문해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