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나 PC방 프린트 가격이 저렴했지만 요즘 피시방 프린트 가격은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PC방에 프린트가 설치된 곳을 찾는 게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죠. 피시방은 게임을 하기 위한 게이머들이 많이 찾는 곳이고, 단순 사무업무를 보기 위해서 찾는 경우가 잘 없습니다.
그래서 피시방 업주들도 돈이 안되는 프린트 설치를 잘 안 하게 됩니다. 관리하는 것도 귀찮고, A4용지도 구입해야 되는데, A4용지가 오래되면 질도 나빠지게 되며, 프린트 잉크 같은 경우 오랜 시간 프린트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작동도 못하게 됩니다. 그럼 고장의 원인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시방(PC방) 프린트 가격 그럼 얼마나 할까?
일반적으로 현재 잘 알려진 피시방 가격은 흑백은 장당 500원, 컬러는 장당 1,000원 정도 합니다. 5000장이 들어가 있는 A4용지 한 박스가 대략 2만 5천 원 정도 하니까 대략 장단 5원의 원가가 될 것 같습니다.
5원을 1000원에 팔 수 있으니 엄청 남는 장사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잉크값이 별도로 들어가게 됩니다. 사실 잉크도 5000장을 모두 인쇄할 만큼의 잉크 양이라면 대략 잉크 원가를 10원으로 생각해도 15원 정도 됩니다. 결국에는 A4 용지 장당 출력할 때 원가는 대략 15원 ~ 30원까지가 최고일 것입니다.
이 정도인데, 피시방에서 장당 흑백은 500원, 칼라는 1,000원에 판매되고 있는 곳이 있기 때문에 정말 이것만큼 창조경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PC 스캐너를 하거나 팩스를 보낼 때에도 상당히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PC 스캐너 비용도 대략 장당 500원 ~ 1,000원 정도 비용을 지불해야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지역마다 피시방 프린트 가격 비용은 모두 다릅니다. 컬러는 대부분 1,000원 정도이며, 반 정도 컬러는 500원, 흑백은 200원에 판매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프린트 출력을 하면 얼마일까?
피시방이 접근성이 편리한 건 사실이지만 비용을 생각할 때 집 근처 도서관도 좋은 선택입니다. 도서관에서 프린트물 출력을 하게 되면 장당 흑백은 50원, 컬러는 100원에 판매되고 있는 곳도 많습니다.
각 지역별 도서관 검색은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게 되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부산 부산진구의 경우 부전 도서관, 부산 시립도서관, 연제 도서관, 양정 도서관 등 여러 곳에서 프린트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전에 비용은 지불해야 됩니다. 요즘은 가격이 올랐는지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가격이 생각보다 저렴했던 걸로 기억됩니다. 프린트 출력 외에도 복사기 이용 시 복사 카드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복사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 대학교가 근처에 있다면, 프린트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학로 근처의 프린트 출력 비용은 장당 50원이었던 걸로 기억됩니다.
모든 지역에서 공통으로 적용되는 금액은 아니며, 일반적으로 대학가 근처의 인쇄소에서 A4 출력 비용은 장당 50원 ~ 100원, 복사하는 비용도 50원 ~ 100원 정도 됩니다.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피시방(PC방) 프린트 가격 비용 : 장당 흑백 500원, 컬러 1,000원.
- 도서관 프린트 가격 비용 : 장당 흑백 50원, 컬러 100원.
- 대학가 근처 인쇄소 가격 비용 : 장당 50원, 컬러 100원.
이상입니다.